- 경제/경영/경영일반/이론 <도요타의 원가>, 호리키리 도시오 - "이익을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행동이 도요타가 생각하는 '일'에 대한 개념이다."
도요타의 원가
세계 No.1 이익을 창출하는 비밀!
저자 호리키리 도시오
옮김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출판일 2017.07.25
책소개 [알라딘 제공]
최근 자동차 및 제조업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금융 위기 이후 저성장, 저물가 현상이 장기화되고 소비자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은 우수한 제품을 꼼꼼하게 따지며 구입한다. 이제는 무턱대고 제품의 가격을 올려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럴 때에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아무도 따라 할 수 없는 특수한 기술을 보유하던가 아니면 제품의 원가를 줄여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뿐이다.
세계 1등 자동차 기업으로 알려진 도요타는 TPS 즉, 도요타만의 생산 방식을 통해 낭비를 제거하고 원가를 줄여 세계 최고의 이익을 내고 있다. 또한, 자공정완결 시스템이나 실수 방지 장치 등을 활용하며 불량을 원천적으로 방지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낸다.
도요타 엔지니어링 대표인 호리키리 도시오는 도요타 이익의 원천은 원가 기획을 통한 원가 절감에 있다고 말한다. 제품 판매 가격을 시장이 결정하는 요즘은 이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원가를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래서 도요타는 원가를 제품의 설계? 개발 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원가 관리를 실천한다.
도요타의 모든 직원은 상품별 원가를 알고 목표 원가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확인하고 연구한다. 상품별 원가는 본사 재경이 계산하는 일반적인 기업 회계를 위한 원가와는 달리 별동대와 현장 직원들의 일상 업무 속에서 계산되는데, 상품별 원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으면 원가 절감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경쟁 업체의 부품 가격을 알 수 있는 등 생각지도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도요타 경쟁력의 근저에는 ‘원가’가 있다. 《도요타의 원가》는 도요타가 원가를 어떻게 관리하고 다루는지를 체계적으로 알려주며 이를 통해 진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도요타만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도요타 이익의 원천인 원가 절감과 원가 기획 추진 방식 그리고 그 효과를 비약적으로 높이는 자공정완결 시스템과 차종 담당 개발 총괄 책임자인 CE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원가 절감의 정밀도를 높이는 대책으로 낭비 제거와 오베야 방식을 설명하며 도요타를 최강으로 만든 원가 기획의 전모를 밝힌다.
도요타의 원가:세계 No.1 이익을 창출하는 비밀!
COUPANG
www.coupang.com
원가 경쟁력 약화 현상에는
인건비 상승 등 원가와 직접 관련된 요인들이 있겠지만,
원가 의식의 약화와 원가 관리 역량의 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성이 필요하다.
.
'이익을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행동'
이것이 도요타가 생각하는 '일'에 대한 개념이다.
.
회사에서 회의를 모두 없앨 수는 없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것이
회의는 부가가치가 마이너스이며,
부가가치가 제로인 부대 업무라는 의식이다.
.
그러면 '기본적으로 마이너스인 회의에서
무엇인가 성과를 내자'라고 의식하게 되고,
그것만으로도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최초 설계 단계에서
원가를 고려하지 않고 소재나 부품 등을 결정하면,
나중에 양산 단계에서 비용을 억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
.
도요타 공장의 원가 관리는
반드시 '상품별, 부품별, 조별'로,
무엇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일일이 기록하고 분류하고 있다.
.
상품별 원가를 철저히 파악하게 되면
부수적인 효과로 원가의 정밀도가 현저히 높아진다.
.
도요타는 현장의 불량을 없애기 위해
과거에는 검사자가 검사 작업을 했지만,
지금은 작업자가 담당하는 공정에서
직접 품질 검사를 해서 검사 공정을 없앤다.
.
'오베야 방식'은 신차 개발 또는 현장 개선 시
관련 부문의 전원이 한 공간에 모여
투명한 정보 공유 및 즉석 토론을 통해
신속하게 과제를 해결하는 업무 방식을 말한다.
.
오베야 방식은 즉시 결정할 수 있어서 생산성이 향상되며,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
'설계자는 원가 등에 구속되지 않고
더 자유롭게 작업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있지만,
원가를 고려하지 않는 설계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원가와 성능, 품질을
서로 절충해 결정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대표적인 '7가지 낭비'는 과잉 생산에 의한 낭비,
작업 대기에 의한 낭비, 운반에 의한 낭비,
가공 그 자체에 의한 낭비, 재고에 의한 낭비,
동작에 의한 낭비, 불량품•재작업에 의한 낭비이다.
.
일이나 작업을 몇 개의 동작으로 분리해보면,
어떤 동작은 없어도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가장 본질적인 동작 이외의 동작을 배제하는 것이
낭비 제거이며, 결과적으로 '원가 절감'으로 이어진다.
.
간이 자동화는 '운반에 의한 낭비'를 없애서
인력과 기계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
도요타가 도입하고 있는 '조시 적시 방법'은
그날 발생한 불량품을 방이나 한 장소에 죽 늘어놓고
오늘 어떤 불량이 발생했는지를 전시하는 것이다.
.
지시받은 대로만 '일'하는 것은
'일을 처리하고 있는 것'일뿐
거기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없다.
'일' 하나하나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진정한 '일'인 것이다.
.
자신이 직접 목표를 정한 경우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즐기면서 아이디어를 내서, 일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된다.
그 결과, 생산성이 높아진다.
도요타의 원가:세계 No.1 이익을 창출하는 비밀!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